티스토리 뷰
며칠 전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카메라 리뷰를 통해 사진 촬영 성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멀티미디어에 강한 제품인 만큼 사진 촬영 능력이 상당해서 너무 만족했는데요, 이번에는 슈퍼슬로우모션 촬영을 지원하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카메라를 통해 동영상을 촬영해보았습니다.
슬로우모션 촬영은 최근 스마트폰에 지원되는 기능이지만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초당 960프레임이라는 성능으로 슬로우모션 영상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극적이며 디테일한 장면 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일반 스마트폰의 약 4배 더 느린 속도라네요.
또한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사실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4K 수준의 영상 촬영이 가능한데, 이렇게 촬영한 영상을 4K HDR 디스플레이를 통해 바로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나름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나 싶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동영상 촬영 모드 전환은 상당히 간편합니다. 상당 카메라 모드를 통해 비디오 촬영 모드를 선택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동영상 촬영 시에도 대상 추적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촬영 중에 원하는 장면을 캡쳐하여 사진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기본 동영상 촬영 품질에는 FHD(30fps), FHD(60fps), HD, VGA, MMS 가 있으며 색상 및 밝기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격자 선, 터치식 촬영, 볼륨키 기능 설정 등 다양한 촬영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흔들림이 적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을 하며 느낀 점이 있다면 별도의 장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손으로 잡고 촬영한 동영상의 흔들림이 적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만큼 흔들림 보정이 잘 되었으며 물리 셔터 버튼이 있어서 촬영 시작과 끝에도 흔들림 없이 표현할 수 있었다는 점에 만족했습니다. 색감 표현도 잘 합니다.
위의 사진은 촬영한 영상의 일부입니다. 4K가 아닌 FHD 영상 촬영인데 초점도 잘 맞고 흔들림이 없어서 그런지 영상을 캡쳐하여 확인해봐도 사진 상에 보이는 흔들림이 거의 없습니다. 참고로 대부분 스마트폰에 '흔들림을 방지하는 기술'은 기본으로 탑재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동일한 기술이 아닌지 성능에서 제법 차이를 보이는데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대체적으로 만족할만한 수준이었습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통해 4K 영상 촬영하기 위해서는 상단의 메뉴 버튼을 통해 4K 촬영 화면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일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과 동일한 인터페이스지만 엄밀히 보면 4K 촬영을 위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녹화 파일 유형 및 터치식 촬영, 볼륨키 기능 설정 등의 촬영 설정이 가능하며 손전등 기능 동작 여부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그리고 화이트밸런스 조절이 가능한데 세밀하면서도 직관적으로 조절하여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 상당히 만족했습니다.
4K 모드로 촬영한 샘플영상입니다. 색 표현도 잘 되고 노이즈도 크게 없는데요, 4K 영상이다보니 전체적인 품질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5축 손떨림방지 기술이 동영상 촬영에서도 적용이되는지 별도의 장비 없이 촬영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럽고 흔들림 없는 영상 촬이 가능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4K 영상의 일부입니다. 별도의 장비 없이 손으로 들고 촬영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영상에 흔들림이 없어서 깨끗한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4K 설정만으로 4K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타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구동이 된다는 점인데요, 실제로 조작하거나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으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슈퍼슬로우모션 촬영은 앞서 언급했듯이 스마트폰 최초로 초당 960프레임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포착을 보다 세밀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K 촬영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연결되어 구동되던 것에 비해 의외로 슈퍼슬로우모션 촬영은 영상 촬영 모드에서 바로 구동할 수 있어 더욱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간단히 슈퍼슬로우모션을 이용하여 간단히 영상을 촬영해봤습니다. 타 스마트폰의 슬로우모션과는 육안으로도 확실한 차이가 날 정도로 디테일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슈퍼 슬로우모션 촬영을 할 때에는 화질이 떨어지고 어두워지기 때문에 최대한 밝은 장소(야외 등)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은 결과물을 나오게 합니다. 위 영상들 또한 모두 낮에 촬영한 영상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이정도 프레임의 슈퍼우슬로모션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에 너무 놀랐고 과연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모션아이 카메라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에 비해 상당히 뛰어난 카메라 성능과 초당 960프레임의 슈퍼슬로우모션촬영 기능까지 사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장면 연출이 가능하도록 노력한 모습이 보입니다.
지금까지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카메라 성능 및 기능들을 알아보며 ‘소니가 카메라 성능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까지 고려하여 탑재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탑재된 소니 카메라는 성능이 떨어져서 타 스마트폰과 차이가 없다고 말하는 네티즌들이 있었습니다만, 실제로 제가 동일한 환경에서 여러 최신 스마트폰과 비교를 해 본 결과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카메라 성능은 확실히 뛰어나고 촬영 편의성 또한 갖추었다고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초당 960프레임 촬영이 가능한 슈퍼슬로우모션카메라도 생각보다 촬영 접근성이 높아 다양한 장면을 디테일하게 포착하여 연출하기에 효과적이었으며, 4K로 사용자가 보는 그 장면을 그대로 촬영하고 4K HDR 디스플레이로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SNS를 자주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빈도가 높은 분들께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최선의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동영상 촬영 리뷰를 마무리합니다.